구글에스센스 닭고기 부위별 특징과 조리방법 :: Chefs food story
  • 2023. 7. 27.

    by. Chef'sfood

    오늘은 닭고기 부위별로 특징과 요리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닭고기는 오랫동안 중요한 식량원으로 사용되어 온 육류며 서민들에게도 단백질 공급원이면서 가격도 다른 육류에 비하여 저렴한 편에 속해 매우 인기 있는 육류입니다. 닭고기는 가슴살, 안심, 날개, 다리, 목, 내장 이렇게 분류가 되는데요. 부위별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닭 부위별 특징과 조리방법

     

    닭가슴살 : 닭의 부위 중 가장 큰 부위며 육질이 부드럽고 지방함량이 매우 적으며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에게 매우 큰 인기가 있습니다. 보통 스테이크나 구이용으로 많이 사용되나 너무 오랫동안 조리할 시 지방이 없기 때문에 매우 퍽퍽한 식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알맞은 조리 시간과 조리방법이 필요합니다.

     

    달가슴살

     

    다리살 : 가슴살에 비하며 지방 함량이 높아 고소하고 풍미가 좋습니다. 살코기가 두껍고 살짝 짠맛이 있기 때문에 찜, 볶음, 튀김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살이 워낙 부드럽기 때문에 어떻게 조리를 해도 맛이 좋아 다양하게 쓰입니다.

     

    닭다리

     

    날개 : 작고 통통한 부위로 간단한 조리가 가능하며, 파티 음식이나 간식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그릴에 구워서 바비큐 소스를 발라 먹거나, 양념에 절여서 튀겨서 먹는 등 다양하게 사용가능합니다. 하지만 먹을 수 있는 살이 적기 때문에 배부르게 먹기에는 많은 양에 닭날개가 필요합니다. 

     

    닭날개

     

    허벅지살 : 허벅지와 드럼스틱으로 이루어진 부위로, 다리살보다 조금 더 크고 살이 풍부합니다. 특히 다른 부위보다 지방이 더 많아 고소한 맛이 나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튀김, 구이, 볶음 등 다양한 방식에 조리를 할 수 있습니다. 

     

    목 : 작고 고기가 얇은 부위로 사람들은 잘 먹진 않은 부위입니다. 살코기 부위가 적으며 보통 육수를 우리거나 수프에 넣어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폐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닭목

     

     

    닭발 : 닭발은 콜라겐이 많아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고 쫄깃쫄깃하며 술안주로 많이 찾는 부위입니다. 사람마다 취향이 있어 좋아하는 사람은 많이 찾지만 닭발 모양에 혐오감이 느껴지시는 분은 꺼려하기도 하는 부위입니다. 삶아서 양념에 버무려 볶거나 양념된 국물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닭발

     

    내장 : 닭을 잡은 후 내장 중에서 간, 심장, 비늘, 목 등 포함합니다. 간은 파티요리에 활용되기도 하며, 스톡을 만드는 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닭고기의 부위별 특징과 요리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에는 실직적으로 부위에 맞는 요리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