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스센스 주방용 칼 사용할 때 알아두면 좋은점 :: Chefs food story
  • 2023. 6. 30.

    by. Chef'sfood

    취미생활로 요리를 하는 사람이 정말로 많이 늘었는데요. 집에서 맛있는 걸 만들어 먹거니 이쁘게 만들어 사진을 찍는 등 남녀노소 취미로 정말 많이 즐깁니다. 하지만 요리를 하려면 칼을 써야 하는데요. 칼은 날카롭기 때문에 다칠 위험이 정말  큰 요리도구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칼을 종류와, 주의사항, 팁에 대에 알아보겠습니다.


    주방용칼

     

    칼의 종류

    칼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저희가 주로 쓰는 칼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셰프나이프: 주방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칼이며 다용도로 쓰이는 칼입니다.

    페어링 나이프: 셰프나이프보다는 작은 칼이며 보조용 칼이기도 합니다. 작은 야채나 과일을 자르고 정교하게 썰기 위한 나이프입니다.

    보닝 나이프 : 일명 뼈칼이라고 불리며 뼈와 고기를 분리할 때 주로 쓰이는 특수한 나이프입니다.

    중화칼 : 중국식 칼이며 무겁고 직사각형으로 생겼습니다. 무겁고 단단하여 뼈를 자르고 고기를 다지는데 유용합니다. 중식을 전문으로 하는 셰프들은 이 칼하나로 모든 걸 해결합니다.

    사시미 칼 : 말 그대로 일식에서 회를 뜰 때 주로 쓰이며 외날로 되어있습니다. 무척 날카로우며 칼날이 길고 높이가 짧습니다.

    빵칼 : 빵을 자를 때 쓰이는 칼이며 칼날이 톱니로 되어있어 톱처럼 썰어 빵이 구겨지는 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수많은 칼들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많이 쓰는 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은 칼을 쥐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칼을 잡는 올바른 방법

    셰프나이프를 잡는 올바른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나이프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나이프 손잡이를 잡을 때에는 편안하고 안정적인 그립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손잡이를 전체적으로 감싸기보다는 손가락과 손목으로 손잡이를 조절하여 편안한 그립을 찾아야 합니다. 손잡이 바로 앞에 있는 칼등을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으로 잡아 칼이 좌우로 흔들리지 않게 잡아야 합니다. 그래야 야채를 썰 때 칼이 돌아가는 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칼을 사용 시 주의사항

    칼을 사용할 때는 항상 옆이나 뒤에 사람이 있는지 확인을 하고 주의를 해야 합니다. 칼은 날카롭기 때문에 조금만 잘못하더라도 크게 다칠 수 있기 때문에 누가 옆으로 지나가던가 뒤에 있으면 부딪쳐서 칼이 잘못 엇나아갈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칼을 들고 움직일 때는 칼끝이 바닥을 향하게 하고 다녀야 지나가다 부딪치더라고 다칠 위험이 줄어들게 됩니다.


    칼을 사용할 때 팁

    칼을 사용할 때 위에서 찍어 누르면서 썰는 게 아닌 밀거나 당겨서 썰어야 식재료들이 잘 썰리고 물러지거나 보관이 좀 더 오래갈 수 있습니다. 칼날이 무뎌지면 오히려 힘을 많이 주다가 엇나갈 수 있어서 다칠 위험이 커집니다. 그래서 칼날은 항상 날카롭게 유지하여야 식재료도 잘랐을 때 매끄럽게 잘리고 다칠 위험이 줄어듭니다.

    지금까지 칼에 종류와 주의사항, 칼을 사용할 때 팁들을 알아보았습니다. 항상 안전에 주의하고 칼을 사용할 때 집중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항상 즐거운 요리생활 하시길 바랍니다.